뛰어난 리더에게 요구되는 5가지 자질

Posted by ,,.,,.,
2016. 11. 17. 16:59 행복한 삶

뛰어난 리더에게 요구되는 5가지 자질


리더의 역할


리더는 단지 사람을 이끄는 것 뿐만아니라 구체적으로 팀의 의식 공유와 목표 달성을 위해 과정을 제시하고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여야 하는 역할입니다. 결과는 물론 중요하지만 팀 전체의 동기 부여와 개개인의 성장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런 리더라면 뛰어난 리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뛰어난 리더는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팀 전체에 동기 부여를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내용과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리더는 팀원에게 명확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시간 축과 인력, 개인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비용대비 적절한 비전을 그리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죠.


과거의 어떤 실적을 바탕으로 계획된 프로젝트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 그리고 미래의 어디에 목표를 두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팀원 모두가 공유가 될 수 있게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포인트에서 누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그 역할에 얼마나 많은 인력과 비용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업무분장을 효율적으로 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팀원 전체가 '내가 이 프로젝트에 꼭 필요한 존재이다' 라는 비전을 제대로 심어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2.  뛰어난 리더는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비전을 제시하였다면 그 다음은 그 비전을 전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왜 이 프로젝트를 해야 하는가' '이 결과물이 앞으로 무엇을 초래할 것인가' 에 대한 것을 팀원들에게 전하지 않으면 안돼겠지요. 


회의를 하다보면 모든 팀원을 불러서 전체 회의도 하지만 개별적인 지시도 내려야 합니다.  전체회의 처럼 동시에 전달하는 방법과 개별적인 전달을 하는 방법이 다르다라는 것을 잘 파악해서 팀원 개개인에게 적절한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3.  리더는 신뢰를 얻기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리더의 위치는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아마도 정직과 중립일 것입니다. 개개인의 팀원들은 성격의 차이도 있고 능력의 차이도 있습니다. 리더가 이 모든 상황에 맞추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뛰어난 리더라면 이 모든 것을 해쳐나갈 능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팀의 단결을 위해서 앞으로 나타나는 성과는 나의 것이 아닌 우리 모두의 성과라는 것을 인식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리더이기 때문에 모든 갈채는 리더가 가지고 가야 한다라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리더의 위치는 흔들리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뛰어난 특정 부하를 편애를 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리더는 중립을 지키면서 항상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팀원들에게 보여줄때 팀 전체의 협동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리더 자신이 창조적이고 도전적이어야 합니다 


성장하지 않고 안주할려고 하는 리더가 "성장하고 도전해야 한다"라고 말하면 누가 따라오겠습니까? 자기 성장을 위해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는 노력은 훌륭한 리더의 조건일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장점을 살릴 방법과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됩니다. 


또 리더가 창의적이고 도전적이라면 팀원들도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쉬워진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반대로 리더가 현실 안주적인 보수 성향이라면 부하들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도 활용을 하지 못하겠지요. 리더는 실패를 겁내서는 안됩니다. 도전적인 자세를 가질 때 부하 직원들도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로 한층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뛰어난 리더는 부하의 능력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부하의 능력을 빨리 발전시키는 방법은 상대의 장점을 찾아내서 그것을 부각시켜 주는 것입니다. 물론 단점이 있을때는 꾸지람도 해야합니다. 하지만 팀원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칭찬해주면서 부하가 솔선 수범 할 수 있는 모습으로 그 능력을 배양시켜 준다면 그 팀원의 능력은 점점 향상 될 것입니다. 


부하의 좋은 장점은 항상 칭찬으로 포장해주어야 합니다. 이만한 성과금도 없을 것입니다. 훌륭한 리더는 부하직원을 사랑해야 합니다. 이러한 5가지 능력은 팀의 규모와 관계없이 리더라면 항상 간직해야 하는 자질입니다. 자신의 성장을 위해 자신을 돌아보는 것도 중요한 덕목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