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직장인의 10가지 습관

Posted by ,,.,,.,
2017. 8. 3. 16:18 행복한 삶

성공하는 직장인의 10가지 습관


취업이 정말 힘든시기라고 합니다. 한번 들어가기도 힘든 직장을 얻고 후회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실제로 많은 초년생들이 1년을 버티지 못하고 그만두는 실정이라고 하지요. 반면에 자신의 직업에 긍지와 보람을 찾고자 열심히 노력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요. 사회생활은 절대로 모든 상황을 만족시켜 줄 수는 없답니다. 


생각을 해보면 우리가 학업을 마치고 직장생활을 하는 시간 자체가 굉장히 짧게 느껴집니다. 이런 상황에 자신의 인생을 두고 잘못된 섣부른 판단을 하는 것은 너무 위험할 수 있겠죠. 항상 힘든 상황이 눈앞에 펼쳐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시한번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짧은 생각을 정리해 봤습니다. 



원효대사도 당나라로 가는 도중 섞은 물을 마시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바라보는 시건에 따라서 결과와 만족은 확연히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직장 문제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신의 직업을 사랑하고 성공하는 직장인들의 10가지 습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자신의 직업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들은 활발한 의사소통을 하고자 합니다. 


같은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과 동호회나 SNS 연락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것을 채워나가기 위해서 서로의 역량과 정보를 공유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그리고 더 진취적인 생각과 일처리를 하는 노하우를 공유해가면서 그 자체를 즐긴답니다. 발전하는 서로의 모습에 더 노력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자신을 발전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직장


2. 개인적인 시간과 일하는 시간에 대한 경계가 뚜렷합니다. 


휴식과 일에대한 경계를 확실히 나눠 두시는 경우가 많답니다. 휴식을 취하는 시간에는 절대로 일과 연계된 것을 하지 않으십니다. 가족과 연인 혹은 취미 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날려버리시지요.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는 순간 더 높은 효율로 일에 전념할 수 있다는 것을 그 분들은 알고 계십니다. 퇴근 후에도 집에까지 일을 가지고 와서 스트레스와 짧은 수면을 취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으실 텐데요. 더 높은 효율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팀웍


3. 냉정함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합니다.


일을 하시다 보면 성공적인 결과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죠? 실패도 할 수 있고 나로 인해서 다른 동료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도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냉정함을 잃지 않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분들이 적지 않답니다. 지난 과거에 집착하지 않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념으로 최선을 다해서 다시 일을 합니다. 



4. 잦은 회의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고자 합니다. 


많은 직장분들이 의미없는 회의로 따분함을 느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미 답은 정해져 있고 시키는 대로 눈치만 봐야하는 상황에서 꼭 바쁜데 회의를 해야 하냐는 의문이 드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회의는 이번 한번 뿐만이 아니라 다음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답니다. 항상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면서 상대방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조율하고 더 좋은 발전 방향을 생각하고자 하는 진취적인 마음 가짐이 있답니다. 


직장인


5. 기쁜날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한 프로젝트가 실적이 미진한 경우, 경험해 보셨죠? 반대로 본인의 뛰어난 역량으로 갈채를 받으신 적도 있으실 겁니다. 항상 좋은 날만 있는 것은 아니지요. 때문에 한번 넘어졌다고 실망하는 적이 없답니다. 다시 먼지를 털고 일어나서 앞으로 달려갈 수 있는 여유를 항상 가지고 있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자신과 싸우고자 하는 의지일 것입니다. 


동료와


6. 동료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혼자서 살아갈 수도 없을 뿐더러 조직에서 혼자의 힘으로 모든 것을 해나갈 수가 없습니다. 좋은 실적이 나는 팀과 조직에는 바로 팀웍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 조직에 혼자서 독야청청 푸르리라고 고집을 부려서는 안되겠죠. 다른 동료들에게 감사한 마음으로 항상 대할려고 노력을 한답니다. 때문에 팀웍은 더 돈독해질 수 있겠지요. 


회사생활


7. 자신이 처한 상황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합니다. 


자신이 성공했던 일이나 실패했던 일이나 지금까지 팀과 조직에서 일해왔던 상황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일을 했다고 자만하지 않고 실패했다고 해서 지난 과거에 매달려 있지 않습니다. 계속 발전적인 방향으로 시선을 바꾸고자 노력을 하지요. 때문에 주변에 있는 동료들과 지금까지 일궈왔던 많은 상황을 종합적으로 생각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향을 추구하고자 노력한답니다. 



8. 자신의 일과 관련된 학습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성과를 내면서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업무를 익히기 위해 연수를 떠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자신의 역량이 밝혀진 분야에 기초적인 세미나나 회의에 참석을 하라고 지시를 받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험을 하신 분들 어떤 기분이셨나요? 자존심이 상하고 기분이 너무 나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만남과 기회라고 생각하고 흥쾌히 응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아는 길도 다시 물어서 가자고 생각하십니다. 


직업인


9. 연봉협상에도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자신이 일한 댓가에 정당한 연봉을 요구하지요. 물론 진취적으로 열심히 일한 분들일테니 사용자 입장에서도 마다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객관적인 자신의 성과를 기록하고 정리하면서 생활을 하십니다. 물론 자기 관리가 뛰어나신 분들 많으십니다.


10.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않습니다. 


지금 맡고 있는 일이 자신의 능력에 벅찬 일이라면 주변의 동료들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그리고 그 도움에 손길에 부끄러워 하지 않지요. 많은 분들이 주변을 시선을 의식하시고 고민하시면서 매일 야근을 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존심을 낮추고 자신의 상황을 동료들과 함께 해쳐나가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리고 반대로 동료가 도움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힘을 보태고자 하시죠. 결국 회사와 조직의 발전을 위해 한 발작 더 나가고자 하는 마음으로 일을 하십니다. 이런 마음으로 일을 한다면 팀웍은 더 돈독해질 수밖에 없겠죠. 


지금 처해진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본인 자신만이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직업을 갖고 있던지 자신이 만족하지 못하면 괴로운 나날이 계속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뒤를 돌아볼 수 있는 성찰의 시간을 갖는다면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진로가 바뀐다고 하여도 더욱더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