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지능 높은 아기로 키우는 방법 7가지

,,.,,., 2016. 12. 23. 14:36

지능 높은 아기로 키우는 방법 7가지




지능이 높은 학생이라면 생각나시는 것이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 공부를 잘하고 성적이 높은 학생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스위스의 저명한 심리학자의 말을 따르면 지능이란 아이들이 환경에 잘 적응하면서 순조롭게 살아가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외국이라서 우리와 생각하는 것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이 몇명이나 되는지 아시나요? 거의 없습니다. 학교에서는 우등생이지만 사회에서는 열등생인 그런 사람이 분명이 있다는 것도 아실 겁니다. 


아이들의 지적능력은 부모로 부터 유전되는 경향이 높지만 환경에 따라서도 충분히 개발될 수 있음을 초보 부모님들께서는 잘 인지하고 있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가 타고난 가능성이 무엇인지 그것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 성장해서 사회 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인성을 갖추게 하는 모든 것들이 유아기 시절에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 지능이 높은 아기로 키우는 방법 7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아이가 깨어 있는 시간에는 최대한 함께 지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맞벌이 하는 세대에 가장 힘든 것이 바로 함께 있어지주 못하는 시간일 수 있습니다. 출근하면서 어린이집 그리고 퇴근하면서 어린이집에서 데려오고 조금있다가 재우고 일어나는 일들이 반복되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하지만 전업주부라도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이 없을 수도 있겠지요. 이것은 아이가 놀이를 하면서 호기심을 느끼거나 흥미로워 할때 주변에서 그 호기심을 뒷받침하고 응답해주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질문이 많습니다. '엄마 이것은 무엇인가요?' 할때 '응 그것은 꽃이란다.' 하며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을때 아이들의 몸과 마음은 쑥쑥 성장하게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부모라도 항상 아이에게 신경을 쓰면서 귀가했을 때 아이들을 안아주면서 '아빠, 엄마는 일하면서도 우리 아기만 생각했어' 라고 한다면 아이들은 부모님의 상황을 이해할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2.  아이의 행동과 말에 격려해주고 인정해 주는 말을 많이 해주세요.






사람은 살아가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타인에게 격려나 인정을 받고 싶은 마음은 동일할 것입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장된 표현으로 아이를 칭찬해주라는 말씀이 아닌 것은 아실 겁니다. 눈빛을 맞춰주고 따뜻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 잔잔한 미소로 끄덕여주는 행동이 모두 여기에 속하는 것입니다. 많은 부모들은 자신이 원하는 바에만 아이가 따라줄 때만 칭찬이나 인정을 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무 인색하면 안될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별다른 노력도 하지 않는데 과장되어서 기를 살려준다고 칭찬하는 말들을 남발하면 아이는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고 칭찬과 '참잘했어요' 별 도장만 바랄 것입니다. 아이가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노력하는 모습과 행동에 적절한 지지와 응원을 해준다면 아이는 앞으로 닥칠일에도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능력이 배양 될 것입니다. 


3.  흥미를 보이는 행동을 하면 바로 반응해 주세요.




아이들이 호기심을 보이고 재미있어 하면 바로 반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은 시시 때때로 변하고 변덕도 심합니다.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도 턱 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이가 재미있게 노는 상황에 옆에서 질문을 받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눈높이에 맞는 답을 즉각적으로 반응해준다면 아기의 호기심을 다양하게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가 말을 따라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로 아빠와 엄마가 사용하는 말투와 단어를 사용해서 말을 시작할텐데요. 어눌하게 말을 할때 조금씩 쉬운 단어와 문장으로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점점 커가면서 발표력도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주변에 있는 어른들은 아이들을 잘 관찰하고 있다가 적절한 시점에 개입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4.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의 범위를 넓혀보세요.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다양한 장난감을 사주라는 말씀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많은 물건들이 아이에게 다양한 호기심을 만들어 줄 수 있답니다. 작은 요쿠르트 병, 비누 통, 작은 플라스틱 생수병 등도 모두 훌륭한 장난감이 될 수 있습니다. 18개월 미만의 아기들은 작은 물건에 많은 관심을 갖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금방 싫증을 내기 때문에 다양한 변화를 주는 것이 좋겠지요. 그 때마다 새로운 장난감을 사주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은 장난감을 대여하는 곳도 많고 빌려오고 빌려주는 식으로도 충분히 다양한 호기심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답니다. 


그 장난감을 가지고 아이와 놀이를 시작하면 됩니다. 저녁식사 준비 놀이를 하거나 병원놀이도 할 수 있고 주어진 장난감을 가지고 상황을 만들어서 아이가 작은 사회 경험을 시작하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주변에 많은 물품들이 바로 아이의 사회 생활의 시작을 도와줄 수 있는 훌륭한 장난감입니다.


5.  아이가 놀 수 있는 공간은 충분히 확보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이 좁은 경우라도 아이가 놀 수 있는 공간은 확보해 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 집에서만 뛰어노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집에서도 아이들의 호기심은 다양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 호기심을 탐색하도록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아이들은 호기심이 자극을 받으면 더 높은 지적 개념으로 한가지 한가지 더 알아가고자 하게 된답니다. 아기의 마음대로 이런 저런 탐색을 도와주는 부모들에 대한 신뢰감도 높아지게 되지요. 이것은 나중에 대인관계가 부드러워지는 작용으로 아이를 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지럽히는 것은 아이들의 특징입니다. 깨끗하게 잘 정리 정돈된 집만을 고집한다면 아이들에게 좋을 것이 없겠지요.


6.  아이가 사용하는 단어보다 조금 어려운 단어로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아이들이 말을 시작하면 쓰는 단어가 정해져 있답니다. 시간이 가면서 당연히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조금씩 학습의 기초를 다져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계속 알려주면 주의를 집중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너무 어려운 분야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면 그 내용을 배우지 않을려고도 합니다. 때문에 쉬운 단어는 조금 어렵게, 어려운 단어는 쉽게 풀어서 아이에게 설명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매번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아이가 수용할 수 있는 단어의 숫자를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하면 안되겠지요.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양과 자극으로 아이의 잠재능력을 깨워주시는 것이 현명한 양육 방법일 것입니다. 


7.  아이가 잘못했을 때는 일관된 모습으로 바로잡아주셔야 합니다. 



잘못을 했을 때는 아이가 상처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화를 내면서 체벌을 하면 아이가 잘못한 일보다 과도하게 체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상처받고 이 상처가 누적이 되면 올바른 사회성을 갖기는 힘들어집니다. 아이가 잘못했을 때는 일관된 모습으로 원칙을 가지고 아이에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의 기분에 따라 어떤날은 되고 어떤날은 안되고 한다면 아기의 정서에 좋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중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행동제한이나 규제는 아이 수준에 맞아야 겠지요.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