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원한다면 작은 일에도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세요

Posted by ,,.,,.,
2016. 12. 13. 16:36 행복한 삶

성공을 원한다면 작은 일에도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세요




삶을 살아가면서 새롭고 특별한 일들은 많이 생겨나지는 않습니다. 항상 반복적이고 비슷한 일들이 우리주변에서 많이 생깁니다. 매사 같은 일이 반복되고 당연한 일처럼 느껴지는 일상들이 감사하신가요? 아니면 당연하기 때문에 무감각해져 계신가요? 매일 함께 식사하는 가족들이 감사하게 생각되시나요? 아니면 그냥 일상이기 때문에 당연한 생활 처럼 느껴지시나요? 누구나 이런 질문을 받으면 '당연한 건데 뭐가 그렇게 감사해야 할까?' 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성공한 사람은 '주변에 그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를 인정해주는 사람들이 많은 사람' 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하는 사람이 사람을 끌어 모으는 능력이 탁월하다면 성공을 할까요? 실패를 할까요? 대성은 못하더라도 중간 이상의 성공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다음 중 어떤 사람과 관계를 유지 하고 싶으신가요? 


첫번째 사람

1. 매사에 긍정적이고 세상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

2. 누군가에게 받은 호의를 당연히 생각하지 않고 감사하게 생각하는 사람

3. 누구에게나 호평을 받는 사람 



두번째 사람

1. 매사에 모든 관점이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사람

2. 나만 알고 이기적이며 배은망덕한 사람

3. '저 사람은 나쁜 사람이야' 라고 평가 받는 사람



너무 당연한 질문이죠? 누구나 첫번째에 해당하는 사람을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이렇게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질문해보고 싶습니다. 그 사람은 누구인가요?


이 질문에는 뭐라고 답하고 싶으신가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자신은 아닌 것 같고 '어디인가에는 있겠죠' 이렇게 말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되묻고 싶습니다. 바로 그 사람이 당신이면 안되겠습니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다는 것은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행복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 낙관적인 사고는 질병에서도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감사한 마음을 작은일에서도 느낄 수 있게 될려면 그만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매일 보는 가족에게 감사한 마음이 드시나요? 가족에게 매일 감사한 마음을 갖는 분들은 없으실 겁니다. 항상 가족은 그 자리에서 나와 함께 해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지요. 하지만 가족도 언젠가는 헤어질 인연입니다. 오늘이 그 마지막날이라고 생각을 해보신다면 지금까지 '사랑한다, 고마웠어요'. 라는 말을 하지 못한 것이 한으로 맺힐 지도 모르겠지요. 


바로 이런 마음으로 주변 사람들을 바라보시면 어떨까요? 오늘은 저 사람과의 만남이 마지막일 것 같다라는 마음으로 조금더 신경쓰고 소중한 마음을 전달한다면 그 사람도 그 마음을 전달 받겠지요. 


반대로 당연하게만 생각하고 고마워 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 상대방은 어떤 마음이 들까요? 장사하는 사람이 '볼일 없으면 그만 가~! 너 아니여도 먹고살아' 이런 마음으로 장사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간단하게 고마워할 줄 모르는 사람은 인간관계 뿐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성공을 하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감사한 마음을 갖지 못하는 사람들은 감사할 일이 없는데 왜 감사를 해야하냐고 할 것입니다. 매사가 당연해 보이기 때문이겠지요. 


마찬가지로 감사한 마음을 갖는 것도 훈련을 해야 한단 말입니다. 꾸준한 연습이 있어야지만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아주 사소한 일부터 감사한 마음을 기르려면 조금만 적극적으로 연습해봐야 하겠지요. 





하루를 돌아보면서 '오늘은 무엇이 감사했나?' 일기를 적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로 일상에서 찾아보면 되는 것이지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침에 '안녕히 다녀오세요'하는 자녀들을 볼때

소박하지만 보글보글 된장찌개를 끓여준 아내를 볼때

깔끔하게 다려준 와이셔츠를 보면서 아내를 생각할때

만차인 주차장에 주차공간이 있을때

양보 운전을 받고 차선을 변경했을때

추운 겨울이 지나고 가족과 함께 봄나들이를 갈때

아침에 일어나서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을 느낄때





평상시 감사한 마음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은 특별하고 새로운 일이 생겼을 때나 우연히 발생한 일이 꼭 나를 위해서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할 때 감사함을 느끼고는 한답니다. 


다시 오지 않는 오늘을 어제와 같이 마무리하지면 앞으로도 똑같은 일만 반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제와 같은 오늘을 살면서 달라진 내일을 바라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하였지요. 


감사한 마음 바로 오늘부터 갖기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지금 주변을 돌아보세요. 그리고 감사함을 느껴보세요.